티스토리 뷰
목차
우울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인 건강상태의 하나로서, 우울감은 대부분이 조금씩은 가지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울증상에 따라 간과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번글은 우울증의 다양한 형태와 유형 그리고 증상들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유형
우울증의 유형이 다양합니다. 먼저 주요우울장애라고 하는 것은 가장 흔한 우울증 유형으로, 우울감의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유형입니다. 이중장애유형은 우울증과 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유형으로 우울증 기간과 기분이 고조되는 기간이 교대로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고별 혐오성 장애유형은 2년 이상 계속되어 온 만성적인 우울증으로 이 증상은 좀 경미할 수는 있지만, 대신 지속적이라고 합니다. 간조성 우울증은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우울증으로 햇빛을 많이 못 보는 겨울에 특히 발생된다고 합니다. 적응장애 유형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거나, 혹은 생활이 변화되었을 때 그것에 대한 적응등이 어려워 생기는 우울감입니다. 우울증은 이러한 여러 유형에 따라 나타나기 때문에 그 유형과 증상에 따라 다양한 접근으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의료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은 다양한 환경과 생활에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증상들을 통해 자가 진단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우울증의 증상 중 대표적 증상은 지속적으로 우울한 기분이 들거나 슬픈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평소에 에너지가 없거나 쉽게 피곤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즐겨했던 활동이나 취미에 대해서도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귀찮고 어렵다고 느껴지거나, 하는 행동이 느려지는 등의 무기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못 자거나, 혹은 너무 많이 자는 등 수면 패턴이 과거에 다르게 변화한 것도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이 먹거나, 아예 식욕이 없어서 식사를 거르는 등의 변화가 있는 것도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평소와 다르게 의사결정을 하는 것조차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두통을 호소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만성 통증 등의 신체적인 불편감이나 불쾌감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이밖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는데, 위의 증상들이 약 2주 이상 계속되고 있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치료법
만약 우울증을 극복해보려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자가치료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규칙적인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운동처럼 신체활동은 우울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운동과 특히 유산소 운동을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과식을 피하시고, 음주도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은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수면 환경을 잘 개선하여 잠을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적응이 안 되는 환경에 대한 우울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근육을 이완하고 단전호흡이나 명상 등을 통해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도 스트레스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또한 사회적인 관계를 꼭 가지시기 바랍니다. 가족이나 친구들 혹은 지인들과 관계를 유지하여 자신을 이해해 주고 도와주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사람들과 계속해서 소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의 치료과정
만약 자가치료로 우울증의 증상이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정신의료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울증으로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에 대한 치료과정은, 먼저 여러 증상과 개인의 상황을 알아본뒤 우울증인지 여부를 우선 파악합니다. 이 평가에는 심리적 평가와 신체검사 그리고 의료기록확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평가를 토대로 전문가는 맞춤형으로 치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치료방법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치료, 약물치료, 인지치료 등입니다.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전문가는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치료계획을 바꿀 수도 있고 개인에 맞추어 진행하게 됩니다. 의료전문가는 자가 돌봄 및 자기 관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주며, 만약 치료 후에도 필요하다면 정기적인 상담등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